본문 바로가기

회사별 정보/대기업

LG전자 서류합격 자소서. 마케팅 직군.

LG전자 서류합격 자소서입니다

취업이 결정된 지금 다음 기회를 노리는 분들께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에 올려봅니다



자신이 가진 열정에 대하여


[열정이란 무언가를 이루고야 말겠다는 의지]

대학 첫 학기를 학업에만 치중해서 보냈던 저는 공부가 아닌 색다른 무언가를 갈망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우연히 풍물패의 공연을 보았고 그들의 신나는 모습에 반해 풍물패 활동을 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보는 것처럼 재밌지만은 않았습니다. 멋진 공연을 펼치기 위해서는 그만큼의 노력이 필요했던 것입니다. 정기공연을 위해 매일 4시간 이상씩 한 달 이상을 준비했고 방학에도 합숙훈련을 떠날만큼 엄청난 양의 연습이었습니다. 처음에는 무척 힘들었습니다. 생전 처음해보는 풍물이라는 분야에 적응하기도 어려웠고 그 많은 가락과 춤사위를 다 익혀야만 했습니다. 하지만 제가 좋아서 선택한 것이기에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힘들다고 그만두면 다시는 무언가에 도전하지 못할 것만 같은 마음에 이를 악물고 연습했습니다. 그 많은 연습에 단 한 번도 빠지지 않고 참여했습니다. 그러다보니 실력도 서서히 늘고 단순히 외우는 단계를 넘어 가락을 느끼는 수준까지 발전했습니다. 땀은 배신하지 않는다는 평범한 진리를 절절히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 중 특히나 기억에 남는 순간은 가을 정기 공연을 준비할 때였습니다. 다른 동기들 보다 반 년을 늦게 들어온 저는 아무래도 실력이 그만큼 뒤쳐져 있었습니다. 풍물이란 나 하나가 아닌 우리 모두가 하나의 소리로 조화를 이루어야만 하는 공연입니다. 나 하나로 인해 공연을 망칠 수 없다고 결심한 저는 더욱 더 연습에 몰두했습니다. 정규시간 이외에도 개인시간을 할애해 연습하고 선배들에게 도움을 요청해 배우고 전문가의 동영상을 분석하여 연습했습니다. 그렇게 한 달여를 오로지 연습에만 투자한 결과 놀랄만한 실력 향상을 이루어 낼 수 있었습니다. 결국 모두의 예상을 뛰어넘는 멋진 공연을 펼쳐 낼 수 있었고 저는 다시 한 번 열정의 힘을 느꼈습니다. 열정이란 무언가를 반드시 이루어 내겠다는 의지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이 의지를 가지고 풍물패 활동을 해왔고 점점 성장해가는 제 자신을 느낄 수 있었으며 남들에게 인정받는 성과를 거둘 수 있었습니다. 이제 저의 이 열정을 LG전자에 쏟겠습니다. 제 자신의 목표, LG전자의 목표를 위해 열정을 발휘하고 싶습니다.



본인이 이룬 가장 큰 성취에 대하여


[저버릴 수 없는 50년]


2003년 여름, 고등학교 시절부터 해오던 영어토론 동아리 축제준비를 맡게 되었습니다. 고등학교 시절에 너무도 즐겁게 창립제에 참여했던 터라 꼭 제 손으로 축제를 만들어보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시작과 동시에 심각한 문제에 직면했습니다. 10명은 필요한 상황에서 단 2명이서 모든 것을 해내야만 했기 때문입니다. 처음에는 그저 막막했습니다. 하지만 50년이 넘게 이어져 온 창립제가 내 대에서 막을 내리게 할 수는 없었습니다. 막연한 두려움에 떨기보다 실천을 통해 극복해 나가기로 마음먹고 준비를 시작했습니다. 가장 시급한 것은 기존의 틀을 지금 상황에 맞게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이라고 판단했기에 먼저 몇몇 공연을 통합하고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것은 과감하게 폐지했습니다. 그리고 각자가 맡을 파트를 정한 뒤 연습 일정을 잡기위해 축제 당사자 인 고등학생들을 소집했습니다. 하지만 20여명의 인원이 매일 연습할 수 있도록 시간을 조정하는 것은 불가능했고 이에 연습횟수를 일주일 3번으로 줄이는 대신 일일 연습량을 늘리도록 했습니다. 공연 종류를 바꾸고 연습 기간을 변경하는 것은 당시 동아리 상황을 반영한 혁신적인 것이었고, 초반에 이처럼 신속하게 변화를 실행하여 정착시킨 결과 적은 인원으로도 빠듯하게나마 축제를 만들어갈 수 있었습니다. 특히 많은 인원과 장비가 필요하고 특별한 연습장소가 요구되는 사물놀이를 과감하게 폐지한 것은 계획된 변화를 적 극 실행하여 효율성을 제고하고 연습 집중도를 높힐 수 있었던 가장 대표적인 경우였습니다. 이 외에도 공연장소 대관, 축제 홍보 등 의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앞서 변화를 실행해둔 덕분에 틈틈히 해결해나갈 수 있었습니다. 축제 당일 공연장 좌석이 부족해 바닥에 앉아야 할 정도로 성황을 이루었고 변화된 방식은 이후 축제 준비의 표본이 되었습니다. 이렇듯 불가능하다고만 여겨졌던 축제 준비를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었던 것은 두려움에 주저앉지 않고 일어나 움직였기에 가능했습니다. 이번 일을 통해 생각만으론 현실을 바 꿀 수 없고 변화를 가져오는 것은 실천이다 라는 값진 교훈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본인의 가장 큰 실패 경험에 대하여


[What others want]


복학 후 활동하던 경영학회 엔스퀘어에서 신입사원을 뽑을 때 일이었습니다. 일 년에 두 번 있는 신입 리쿠르팅을 맞아 분주하게 준비했습니다. 리쿠르팅 부스를 차리고 브로셔, 포스터, 현수막 등을 제작하여 신입사원 모집을 홍보했습니다. 하지만 이런 식의 홍보는 어느 학회나 할 수 있는 것이기에 우리만이 가지고 있는 차별화 된 요소를 찾으려 했고 공모전 주최라는 경력을 내세웠습니다. 다른 일반적인 학회는 공모전에 대한 수상경력을 중점적으로 홍보하는 것에 대비해 공모전을 직접 기획하고 주최했다는 점이 여타 학회와 차별화 된 프로모션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이런 결정에 따라 모든 홍보물에 공모전 주최를 중점적으로 게재했습니다. 이는 저희 학회의 능력을 증명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기도 했기 때문입니다. 리쿠르팅이 시작되자 예상대로 공모전 주최라는 성과에 많은 관심이 쏠렸습니다. 꽤 많은 사람들이 부스를 다녀갔고 저희는 기쁜 마음으로 홈페이지 신입 지원 상황을 확인했습니다. 하지만 결과는 당황스러웠습니다. 예상보다 훨씬 적은 인원만이 지원을 한 상태로 모집은 마감이 되었습니다. 사실상 선발절차가 필요없을 정도의 소수만이 지원을 한 것입니다. 이후 알아본 결과 사람들의 최대 관심사는 바로 취업이었습니다. 즉 공모전 주최는 흥미로운 소재에 불과했고 실질적으로 지원을 결심하게 한 것은 개인의 능력을 증명할 수상경력이었던 것입니다. 저희는 학생들의 니즈를 제대로 파 악하지 못했고 공모전 주최라는 아이디어에 빠져 최소한의 확인도 하지 않는 과오를 저질렀습니다. 이 같은 뼈저린 실패는 저에게 역지사지라는 교훈을 남겨주었습니다. 제가 아닌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마인드를 갖출 수 있게 해준 것입니다. 이 교훈을 바탕으로 하여 상대방을 먼저 고려하여 행동한 결과 많은 것들이 달라졌습니다. 잃었던 친구도 찾을 수 있었고 리쿠르팅에서도 많은 신입부원을 끌어 모을 수 있었습니다. 실패는 하나의 작은 파도에 불과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극복함으로서 더 넓은 바다로 나아갈 수 있는 것입니다. 저는 이렇게 얻은 교훈을 통해 LG라는 대양으로 뻗어겠습니다. 고객을 위한 가치 창조의 LG WAY를 제 자신부터 실천해 나가겠습니다.


본인의 역량에 관하여 (Global 감각/지원 분야 관련 전문지식)


[Nobody asks me where you are from]


처음 중국으로 간 해외여행은 제게 큰 전환점이 되었습니다. 만리장성은 끝도 없이 이어져 있었고 자금성은 해자를 만들 때 파낸 흙으로 산을 만들만큼 컸습니다. 중국 여행으로 해외무대가 얼마나 큰 지, 자신이 얼마나 작은 우물에 움츠리고 있었는지 확실히 깨닫게 되었고 어학연수를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영국 런던으로 연수를 떠났습니다. 런던은 세계적인 다문화도시로 전 세계 모든 사람들이 모여드는 곳이었습니다. 중동, 남미, 유럽 등 가지각색의 사람들과 어울려 살아가는 동안 그들이 나의 경쟁자이자 동료라는 것을 느꼈습니다. 나라와 언어와 인종은 모두 다르지만 영어를 통해 의사소통을 하면서 국가간 Boundary를 넘어서 협력과 경쟁을 하고 있는 그들의 모습을 볼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터키인 친구가 영국 대학에서 공부하고 영국인 친구는 스페인에서 음악을 공부하기 위해 떠났습니다. 이들처럼 저 또한 글로벌 마인드와 경쟁력을 지니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영어를 꾸준히 익히고 배낭여행을 통해 세계 유수의 대학과 기업을 둘러보며 목표의식을 길러왔습니다. 국내 국외라는 구분이 무의미한 지금, 해외경험을 통해 날카롭게 다져진 글로벌 경쟁력을 발휘할 절호의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Data와 통계야말로 마케팅의 핵심]

저는 마케팅 분야에 지원했습니다. 평소 마케팅 믹스, 소비자 행동 등 관련 전공 과목을 많이 수강하였고 특히 경영학회 엔스퀘어에서 공모전을 주최하면서 어떤 것이 현실에 맞는 창의적인 아이디어인지 익혀왔습니다. 하지만 마케팅 관련 노력 중에서도 저에게 있어 가장 큰 지식은 모 기업 마케팅 그룹에서의 인턴 생활에서 얻은 것입니다. 그 전까지 마케팅이라 하면 창의성이라고만 생각해왔습니다. 하지만 실전의 마케팅은 그와는 전혀 달랐습니다. 창의적인 아이디어는 일부일 뿐 제가 느낀 마케팅은 Data의 통계적 분석과 이를 통한 시장전망 예측이었습니다. 평소 창의력이 부족하다고 느껴왔던 저는 이를 통해 마케팅에 대한 자신감을 얻었고 더욱 열심히 일하게 되었습니다. 실무를 통해 얻어진 저의 지식과 경험은 현실과 동떨어져 있지 않고 언제나 활용 가능한 것입니다. 마케팅 관련 책 한 권을 더 읽은 것보다 훨씬 중요한 경험을 가졌다고 생각합니다.




본인의 성격에 관하여 (본인의 약점/강점에 대하여)


[부장님이 인정한 끈기]

저의 가장 큰 강점은 끈기입니다. 무엇이든 절대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해내고야 마는 성격입니다. 모 기업 인턴실습을 할 때 일입니다. 당시 마케팅 그룹에서 시장전망에 관한 자료조사를 맡고 있던 저에게 과제가 주어졌습니다. 바로 CULV라는 노트북에 대한 것이었는데 마케팅 팀의 실무자들조차도 CULV가 무엇의 약자인지 모를 만큼 최신 이슈였습니다. 저 또한 생소한 용어였지만 일단 해보자는 생각에 과제에 착수했습니다. 하지만 생각만큼 쉽지 않았습니다. 우선 인터넷을 통해 자료를 찾았지만 국내의 어떤 사이트에서도 필요한 자료를 찾을 수 없었습니다. 그나마 찾은 것은 외국 사이트의 영문 자료였습니다. 며칠에 걸쳐 번역한 자료를 다시 참고하여 이번에는 각 증권사 분석자료를 뒤지기 시작했습니다. 다시 며칠 동안 미국, 일본 등 세계 각 나라의 증권사를 뒤지며 얻은 레포트로 어느 정도의 가닥을 잡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제품의 본질을 알아야만 한다는 생각에 옆 부서의 선배님들께 도움을 청해 메모리의 구동원리를 배우고 이를 통해 CULV가 차별화되는 원리를 알 수 있었습니다. 그렇게 프리젠테이션 자료를 완성한 발표 전 날 부장님께서 갑작스럽게 영어 발표를 제안하셨습니다. 발표 하루 전 날이라 당황하긴 했지만 영어 발표를 결심하고 바로 연습에 들어갔습니다. 집에 돌아와 거울을 보며 밤이 새도록 수십번 반복하여 대본을 연습했고 발표 당일 훌륭하게 영어 발표를 해낼 수 있었습니다.



[주저하지 마라]


반면 저의 단점은 소심함입니다. 당당하게 나서는 데 서툴러서 좋은 기회를 놓치곤 했습니다. 특히 발표과제가 많은 수업에서 낮은 학점을 받는 등 여러 가지 손해를 보았습니다. 이런 저의 단점을 극복하고자 모 기업 인턴 합숙훈련에서 적극적인 제 자신을 다짐했습니다. 단체 체육대회에도 가장 많은 종목에 참가하고 최종 발표과제에도 전 부문에 참여하는 등 자신을 믿고 당당하게 나섰습니다. 특히 팀을 대표하여 200명 앞에서 팀 과제를 발표하는 자리에서 누구도 나서지 않는 상황에 자원하여 발표를 맡았습니다. 이처럼 자신감 있고 당차게 참여한 결과 단체 체육대회에서 합숙 역사상 최고 신기록 달성, 팀 발표과제 1등, 종합 순위 2등을 기록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이처럼 꾸준히 당당한 제 자신을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본인의 10년후 계획에 대하여


[영국, 유럽 LG전도사]


해외마케팅을 지원한 만큼 해외지부에서 많은 경험을 쌓고 싶습니다. 그리하여 10년 후에는 지역 전문가, 특히 유럽시장에서 최고의 실무자가 되고 싶습니다. 우선 국내에서 3~4년간 LG전자에 대한 기본적인 경험을 쌓고 업무를 익히겠습니다. 이 때 배우는 업무가 제 향후 커리어의 기본이 될 것이기에 한 치의 소홀함 없이 배움에 전념하겠습니다. 그리고 유럽지사, 특히 어학연수 시절의 경험을 살려 영국사업장에서 근무하면서 Local Expert가 되기 위한 발판을 닦겠습니다. 해외시장은 국내와는 상황이 많이 다릅니다. 특히 유럽은 한 지역에 많은 나라들이 있어 각각의 나라에 대한 특색이 다양하기 때문에 현장경험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지역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말단에서 부터 현장을 익히는 과정이 꼭 필요합니다. 그러므로 영국에서의 업무를 익히기 위해 3~4년의 시간을 더 투자하겠습니다. 현장경험을 충분히 쌓은 후에 필요한 것은 그에 상응하는 지식입니다. 이를 위해 가능한 범위 내에서 MBA Course를 밟고 싶습니다. MBA를 통해 마케팅에 관한 전문가의 식견과 안목을 갖추고 이에 현장에서의 경험이 더해진다면 Local의 Market Share를 높이는 것도 막연한 일만은 아닐 것입니다. 2년간의 MBA를 마치고 영국의 지역전문가가 되어 LG전자 영국 사업장 마케팅을 총괄하는 최고 실무자가 되어 영국 내 LG전자의 시장지배력을 강화시키겠습니다. 특히 영국의 문화적 특성을 잘 살릴 수 있는 스포츠 마케팅을 적극 활용하여 풀햄 구단을 통한 홍보를 강화하는 전략을 펼치고자 합니다. 축구에 그치지 않고 영국 내

인기 스포츠인 크리켓을 통한 홍보도 효과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LG전자의 TV에 비해 Mobile은 영국 내 인지도가 낮은 편이므로 이에 대한 프로모션을 적극 강화하여 전체적으로 LG전자의 고른 시장점유율 상승을 꾀하고 싶습니다. 영국 내에서의 성장은 영국의 문화적 파급효과를 고려할 때 단순히 영국 내 에서만 그치지 않고 유럽 전역으로 퍼져나갈 것입니다. 그러기에 저는 향후 10년 동안 현장 실무와 전문 지식을 아우르는 노력으로 영국의 Local Expert로 성장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