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회사별 정보/대기업

현대자동차 하반기 대졸 신입 자소서 (2011)

당사에 지원하게 된 동기와 희망직무 및 이유를 서술하세요

 

<엔진의 매력에 빠지다!> 

대학교 ○학년 때 동아리에서 처음으로 혼자 배선을 연결해서 엔진(125cc)시동을 걸었을 때를 잊지 못합니다. 더 흥미로웠던 것은 기화기 조절에 따라 달라지는 엔진의 반응이었습니다. 그때부터 엔진에 매료되어 관심을 가지고 혼자 공부하기 시작했고, ○○○○ 년 국제대회에 참가할 때는 600cc 전자제어 엔진에 터보차저를 장착하고, 범용 ECU(Motec)로 직접 맵핑을 할 수 있었습니다. 사전 데이터도 없는 상황에서 적합한 연료분사량과 점화타이밍을 찾아나가는 과정은 정말 어려운 일이었지만, 시험주행을 하며 엔진성능에 만족하는 팀원들의 모습을 보면서 보람과 행복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때부터 연소기술을 개발하는 엔지니어가 되는 꿈을 가지게 되어, 관련직무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자동차에 지원을 결정한 계기는 지금은 은퇴하신 ○○○○ 부회장님의 강연을 듣고 나서 입니다. 저는 부회장님의 알파엔진 개발스토리를 듣고 깊은 감명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지속적으로 새로운 엔진개발과 GDI와 같은 연소기술 적용에 투자를 아끼지 않는 ○○○○자동차와 같은 회사라면 힘들더라도 즐겁게 연구를 할 수 있겠다는 확신이 들었습니다.

[글자수 : 592자]

 

>>>>>>>>>>>>>>>>>>>>>>>>>>>>>>>>>>

 

 

 

 

 

 

 

 

 

살아오면서 가장 열정(도전, 창의)적으로 임했던 일과 그 일을 통해서 이룬 것에 대해 상세히 기술하세요

 

<국제대회를 향한 도전!>

인생에서 가장 열정적으로 임했던 일이라면 ○○○○년 ○○○○에 참가한 것입니다. 동아리에서도 처음이었고, 개인적으로도 전역하고 바로 ○○○○과 ○○○○을 맡아 준비한 국제대회였기 때문에 힘들고 해결해야 할 난제가 많았습니다. 국내대회에 비해 많이 필요한 예산을 확보하기 위해 교수님들을 찾아 뵙고, 참가 필요성과 효과를 설명하고 지원을 설득하였습니다. 그리고 관련업체들을 찾아가서 기존 국내대회의 성과를 보여주며, 열정과 실력을 가진 대학생들의 새로운 도전에 도움을 요청하였습니다. 그 결과 예산의 상당부분을 해결할 수 있었고, 이 과정을 통해 설득과 자료준비 방법에 대해 배울 수 있었습니다. 예산 외에도 600cc 전자제어 엔진을 사용하는 차량에 대한 데이터와 설계경험이 전무한 것도 문제였습니다. 그래서 경험이 있는 국내 타 대학 동아리들과 외국 우수 팀들의 정보를 모아 분석하고 설계에 반영하였습니다. 하지만 차별성을 가지기 위해 기존 팀들이 하지 않았던 터보차저 등을 시도하였고, 발생하는 문제들은 전문가의 자문을 얻어가며 해결해 나갔습니다. 그리고 교내 CAE 동아리와 연계하여 해석 툴 활용을 적극적으로 도입하였는데, 위 두 가지가 적중하여 대회에서 ○○○○ 1위와 ○○○○ 1위를 동시에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부품선정, 설계, 해석, 제작, 테스트, 보고서 작성 및 발표 등과 같은 일련의 과정은 엔지니어를 꿈꾸는 저에게 정말 값진 경험이었습니다. 이를 통해 팀워크 형성, 일정 관리, 문제해결 및 대처 능력도 배울 수 있었고 벤치마킹 및 아웃소싱의 중요성 또한 직접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 803자]

 

 

>>>>>>>>>>>>>>>>>>>>>>>>>>>>>>>>>>>>

사례를 통해 잘 쓰셨습니다. 다만 사례 전후의 과정을 나열하고 있는 문장의 내용들이 좀 산만한 느낌을 줍니다. 자연스런 문맥으로 다듬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