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모바일 앱 시장조사업체 앱애니와 IDC(International Data Corporation)가 파트너십을 맺고 공동으로 제작한 앱애니 & IDC 모바일 게임분야 시장 리포트를 발표하였다.
이번 보고서는 모바일을 비롯하여 게임에 최적화된 휴대용 기기 사용자의 특성을 분석하는 ‘게임 소비 트렌드’를 분석한 것으로 앱 스토어 시장 점유율과 플랫폼별 개인 소비(지출) 등 다양한 정량 자료를 분석하여 인사이트를 제시하고 있다. 특히 올해 2분기 시장 리포트는 스마트 기기 소비 트렌드 및 퍼블리셔와 투자자에게 중요한 정보를 담고있다.
「2014 2분기 앱애니 & IDC 모바일 게임 시장 리포트」에 실려있는 주요 내용을 요약하면 아래와 같다.
OS별 전 세계 스마트폰/태블릿 PC 사용자 수 추이
올해 2분기 말 기준으로 전 세계 스마트폰/태블릿 PC 사용자는 21억 명, 그중 안드로이드 OS 사용자가 70% 이상, iOS 사용자는 전년 동기 대비 1.9% 하락하여 20 %, 블랙베리/윈도우폰/심비안 등 기타 OS 사용자는 7~10%로 전년 동기 대비 6.4%하락
전년 동기 대비 모바일 및 휴대용 게임기기 사용자의 소비(지출) 트렌드 비교
2013년도 iOS 게임 분야의 매출액(광고 매출액을 제외한 개인 사용자의 지출액만을 집계)을 100 포인트 기준으로 삼아 2014년도 2분기 iOS, 구글 플레이, 휴대용 게임기기 사용자의 소비(지출) 트렌드를 비교하고 있다. iOS 앱 스토어의 게임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70% 증가하였으며, 구글 플레이 또한 2배 이상의 매출을 거두었다. 반면에 기타 게임기기의 게임 소프트웨어 매출은 28% 감소하였다.
전년 동기 대비 권역별 게임 소비 트렌드 비교
권역별로는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iOS 사용자들의 게임 소비(지출) 규모가 8.6% 증가한 반면에 유럽에서 구글 플레이 사용자의 소비(지출) 규모가 2.8% 증가하였다. 휴대용 게임기기 사용자의 게임 지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큰 변화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 자세한 내용은 앱애니 블로그에서 제공하는 무료 리포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http://platum.kr/archives/270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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